top of page
  • Twitter
  • Facebook

휴거Rapture & 재림Second Coming

최종 수정일: 11월 3일


2025.11.02 / 송기석 목사 / 새로운 피조물의 리얼 라이프 모델! 재정적 자유! 신약교회 개척!


휴거는 교회가 땅에서 들려 올라가 그리스도를 공중에서 만나는 사건입니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음성과 [하나님]의 나팔 소리와 함께 친히 하늘로부터 내려오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뒤에 살아서 남아 있는 우리가 그들과 함께 구름들 속으로 채여 올라가 공중에서 [주]를 만나리라.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살전 4:16-17) “보라, 내가 너희에게 한 가지 신비를 알리노니 우리가 다 잠자지 아니하고 마지막 나팔 소리가 날 때에 눈 깜짝할 사이에 순식간에 다 변화되리라.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일어나고 우리가 변화되리니”(고전 15:51-52). 노아와 홍수 (창세기 6–9장), 롯과 소돔 (창세기 19장), 이스라엘의 출애굽 (출애굽기 12–14장), 라합의 구원 (여호수아 2장, 6장)

1단계는 영원 전(창세 전): 구속사의 계획(엡 1:4)“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하나님은 인류가 타락하기 이전부터 “구속(Redemption) 계획”을 세우셨으며, 휴거는 갑작스러운 사건이 아니라, 구속 완성의 한 단계로 미리 예정된 일입니다.

2단계는 구약 시대: 약속과 예표(창 5:24)“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니라”, (왕하 2:11) “엘리야가 회오리바람으로 하늘로 올려가다”에녹과 엘리야의 ‘들림’은 휴거의 예표입니다. 즉 에녹은 종말 전 의인들의 들림의 모델이고, 엘리야는 사역의 완성 후 승천적 영광의 모델로 봅니다. 결국 하나님은 이미 구약에서 “의인 구속의 패턴” 을 보여주셨고, 이는 장차 교회의 휴거에서 완성될 모형으로 이해됩니다.

3단계는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 구속사의 성취(요 19:30)“다 이루었다.”십자가와 부활은 인류 구속의 중심 사건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이 공중으로 승천하심(행 1:9-11)은 휴거의 원형(Prototype)입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장차 신자들이 부활하고 들려올라갈 보증(firstfruits) 이 됩니다. (고전 15:20, 23)“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다.”

4단계는 교회 시대 (Church Age): 은혜의 시대와 휴거의 준비(마 24:42)“깨어 있으라.”(살전 4:16-17 / 고전 15:51-52). 현재는 성령과 교회의 시대, 즉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는 은혜의 경륜이 진행 중입니다. 교회 시대의 끝에 휴거가 일어나며, 이는 교회의 사역 완성과 성령의 역사적 사명 종료 그리고 구속사의 다음 국면(환난)으로의 전환점(Transition Point) 을 의미합니다. ‘

5단계는 환난 시대 (Tribulation Period): 심판과 이스라엘의 구원(단 9:27 / 마 24:21 / 계 6-18장). 교회가 휴거된 후, 세상에는 대환난이 임합니다. 하나님의 공의적 심판이 인류 역사에 드러납니다. 이시기대에 이스라엘의 회복과 남은 자의 구원이 일어납니다.

6단계는 그리스도의 재림(Second Coming): 휴거 이후의 완성(계 19:11-16 / 슥 14:4). 휴거가 공중에서의 만남이라면, 재림은 지상 강림으로서 ‘심판의 완결, 사탄의 결박, 천년왕국(계 20장)의 시작’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재림은 구속사 전 과정의 결론입니다.

7단계는 천년왕국 이후: 영원한 나라의 완성 (Eternal State)(계 21-22장) “새 하늘과 새 땅”

구속사는 최종적으로 하나님과 신자들이 함께 거하는 새 창조(New Creation) 로 완성됩니다.

휴거의 역할은 구속의 여정에서 “영광의 문”(The Door of Glory) 역할을 수행하며, 에덴에서 잃어버린 하나님의 임재가 완전한 회복으로 이어집니다.

구원받고 거듭난 그리스도인인 우리 새로운 피조물들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

첫째, 깨어 있는 삶: “너희는 깨어 있으라”(마 24:42), 둘째, 믿음의 삶: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셋째, 말씀과 기도 중심의 영적 생활: “말씀으로 무장하라”, “기도로 깨어 있으라”, 넷째, 복음전파 및 영혼 구원의 사명: “지금이 복음을 전할 적기”, 다섯째, 소망과 기대의 태도: “기쁨으로 맞이할 소망”, 여섯째, 시대 징조에 대한 인식 및 분별:“우리는 교회 시대의 막바지, 특별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일곱째, 즉시 대응 가능한 준비: 휴거가 ‘즉시성(imminence)’을 갖고 있으므로, “언제든 들림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 아래 삶을 정비해야 합니다.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