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Twitter
  • Facebook

일류(first-class)의 조건

2024.04.28 주일설교말씀 _ 송기석 목사


누구라도 일류가 될 수 있으며, 일류가 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일류가 되고 싶어하는 그 분야에 대한 동경 혹은 내가 되고 싶은 롤 모델(role model)에 대한 존중, 존경, 동경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선행자가 있어야 합니다.

첫째, 훔치는 힘입니다. 전문가의 방식과 행동을 관찰하고 그 기술을 훔쳐 내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이 숙달로 이어지는 대원칙입니다. 훔친다는 뜻은 배움과 숙달의 접근법 즉 도제식 교육법입니다. 이제부터 하나님의 나라가 힘으로 잡히고, 그 힘을 쓰는 자가 그것을 가져간다(마 11:12). 일류의 시작점은 모방과 연습으로 시작되어 발전하고 그 끝에서 자신의 스타일을 찾게 됩니다. 진정한 일류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한 모방이 아닌 매뉴얼을 넘어서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부분까지 훔쳐내 체화해야 합니다. 외형을 베끼는 것은 모방이고, 그 속에 숨은 본질까지 베끼는 것이 ‘기술을 훔치는 힘’입니다. 자신보다 미숙한 사람에게서도 끊임없이 배울 점을 찾아내는 일류의 의식이 성장의 원동력입니다.

둘째, 요약의 힘입니다. 핵심을 남기고 그 외의 주변 요소는 과감히 버리는 것으로 요약은 숙달의 기본입니다. 한 가지 기술을 숙달하려면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명확히 이해하는 과정이 전제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구름같이 큰 증인의 무리로 둘러싸여 있으니 모든 짐과 쉽게 우리를 에워싸는 죄를 벗어 버리고 우리 앞에 놓인 경주를 인내로 달리며 믿음의 창시자이시며 완성자이신 예수를 바라보자(히 12:1~2). 요약력이란 핵심을 남기고 그 외의 주변 요소는 과감히 버리는 것입니다. 이때 그 주변요소를 남겨둔 핵심 속에 어떤 형태로든 녹여서 버려지는 요소에도 가치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요약이 가장 이상적인 요약입니다. 오직 너희는 첫째로 [하나님]의 왕국과 그분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요약이란 중요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일류라 불리우는 사람들은 80대 20법칙을 지키며, 중요도가 높은 곳에 많은 시간을 사용합니다. 요약력은 80% 이상의 가치를 지닌 사항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습관입니다. 요약력을 기르는 연습법이란? 2대8 공식입니다. 이 책은 이 부분만 제대로 읽으면 나머지 80%를 읽은 것과 마찬가지이다 고 말할 만큼의 핵심적인 20%를 찾아내보는 것입니다. 책을 집어 들고 1-2분간 이 책에서 얻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를 질문하며 내가 무언가를 얻을지 미리 정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이때 그 목표가 중심이 되어 관련된 정보들이 끌어당겨지게 됩니다. 이 간단한 방법들이 중요도를 의식적으로 파악하는 요약력을 기르는 것에 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추진하는 힘입니다. 영이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위 없는 믿음도 죽었느니라(약 2:26). 자신의 버릇을 기술로 가꾸며, 본인만의 스타일을 확립하는 것으로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일류는 만드는 차이가 이 세 가지 힘을 통해 만들어지는 스타일에 있습니다. 세 가지가 힘들이 결합된 후 숙달에 이르는 이상적인 과정은 기초체력을 쌓은 후 자신의 버릇을 기술로 가꾸며, 본인만의 스타일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즉 ‘궁극적인 목적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드는 것’입니다. 세계적인 거장이 되는 조건은 새로운 스타일을 창출해내는 것입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