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Twitter
  • Facebook

부르심이 이끄는 삶

2023.07.23 주일설교말씀 _ 송기석 목사


우리는 누군가의 손길이 인도하는 삶을 살아왔고 그 손길은 우리를 삶의 세속적인 추억으로부터 끌어내어 오로지 나만이 할 수 있는 훨씬 더 보상이 큰 임무를 수행하도록 이끌었습니다. 우리는 믿음을 가질 때 일어나기로 예비 되어 있는 일을 받아들일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우리가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면 불가능한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기 자신을 확장시키고, 안전지대를 박차고 나와 차마 입이 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도 소리를 내어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필요한 것은 이미 우리 안에 있습니다. 이미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미 우리가 부르심을 현실로 바꿔놓는데 필요한 원자재를 우리 안에 내장해 두었습니다. 이것은 오로지 하나님만이 우리에게 줄 수 있을 뿐 그 밖의 방법으로는 절대 가질 수 없는 그 무엇입니다.

자신만이 가진 특별한 재능을 독특성이라고 합니다. 독특성이란 일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하나님이 자신에게 허락한 선물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유의 태도나 능력을 의미합니다. 우리 각자는 이것을 일깨울 방법을 알아야 하며, 자신의 재능을 살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터득해야합니다. 자신에게 내재된 무언가를 발현하는 것은 인생의 커다란 전환점으로 작용합니다. 어떻게 하면 자신만의 독특성을 발현시킬 수 있을까요?

첫째, 자신의 열정처럼 보이는 독특성이 이끄는 행동을 따르다보면 우리는 부르심과 연결됩니다. 자신이 잘하는 일을 하고자 하는 욕구는 독특성에서 비롯됩니다. 하나님이 우리들 각자에게 주신 재능이나 욕구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은 본인만의 독특한 영역입니다.

둘째, 반드시 다른 누군가를 존경하고, 흠모하며 무언가를 배우는 단계를 뛰어 넘어, 그것을 자신만의 재능을 표현하는 기술로 승화시키는 과정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자신만의 독특성으로 일정한 경지에 올라선 사람들은 입을 모아 앞서간 누군가의 기술과 스타일에서 영향을 받고 영감을 얻었다고 말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타인을 관찰하면 자신의 재능을 어떻게 발현할 것인지 그리고 스스로의 기준을 정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셋째, 진정한 자아를 소유함으로 초래되는 주위의 부정적인 반응과 언급과 비판과 불평에 의연히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우리의 독특성 역시 자신의 재능을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우리 안에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나와 함께 내재된 진정한 자신을 이끌어 낼 때만 효과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과정은 우리의 마음속에서 시작됩니다. 혁신적인 스타일은 많은 비판을 받을 수 있지만, 결국 새로운 영역을 창조하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분야를 발견하게 됩니다.

넷째, 지혜로운 자는 가신에게 주어진 독특성을 이용해 사명을 수행함으로써 진정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나에게 무엇을 주었는지 알아야합니다. 우리 각자의 독특함은 하나님이 준 선물입니다.

목표와 목적은 자신을 부르심과 연결해주며, 독특성의 발현은 ‘목표’를 알 때 일어납니다. 우리는 발현된 독특성이 ‘목적’과 결합되면 부르심을 충족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하나님은 “너는 내가 너에게 준 것으로 무엇을 하려 하는가?”를 원하십니다. 즉 성공은 목적을 알 때 획득하게 되며, 이는 성공을 측량할 수 있는 잣대이자 성공의 현실화입니다. 성공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는 자신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창조되었으며, 그 역할을 통해서만 만족과 용기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사고방식이 부르심의 방향을 좌우하는 운전대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마음을 고쳐먹음으로써 삶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너희는 이 세상에 동화되지 말고 오직 너희 생각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받으실 만하며 완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입증하도록 하라(롬12:2). 마음이 우리가 하는 일을 인도해줄 수도 있겠지만, 그 일에 임하는 열정을 확인하고 인생의 해답을 찾아주는 것은 영입니다. 열정 속에는 더 깊은 목적,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부르심의 단서가 숨어 있습니다. 우리 삶의 모든 사건과 상황들이 단순한 사실이나 우연의 조합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우리 각자는 부르심을 향해 기회를 함부로 날려버릴 사람이 아님을 보여줘야 합니다. 독특함의 인도로 목적을 추구하다보면 인생의 해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부르심의 충족이야말로 우리가 희망을 걸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성공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빌 2:13).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