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rit of a sound mind 건전한 생각의 영
- peters50119
- 2022년 1월 29일
- 4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2년 1월 30일
2022.01.30 주일설교 _ 송기석 목사
마음은 사람이 추론하고 생각하는 능력임을 기억하십시오. 마음은 상상, 인식, 이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느낌과 감정을 처리하기 때문에 태도를 결정하는데 책임이 있습니다. 태도는 느낌과 감정, 신념, 추론을 정신적으로 처리함으로써 결정된 방법으로 행동하는 경향입니다. 이는 우리가 행동하고, 자세를 취하고, 걷고, 말하고, 반응하는 방식, 즉 태도에 대해서 책임이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의 마음이 사람의 정보 처리 센터라는 것을 이해했을 것입니다. 우리는 뇌에 대한 정의를 감각적 자극을 받아들이고 해석하여 몸의 기관과 근육에 정보를 전달함으로 신체의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일을 하는 주된 본부입니다. 뇌는 육체적인 것을, 마음은 영적인 것을 다룬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둘이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마음은 사람의 정보처리 본부입니다. 마음은 겉사람의 신경조직을 통하여 받아들인 모든 정보와 속사람(사람의 영과 혼)의 영적 감각을 통하여 받아들인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합니다. 마음이 처리하여 얻은 정보의 해석이 사람의 행동이나 태도를 결정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태도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입니다. 이 모든 것은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나오며, 우리 자신이 받은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달렸습니다. 어떻게 정보가 왔는지에 대해서는 우리 자신에게 책임이 없을 수도 있지만, 그 정보를 가지고 어떻게 하였는지, 즉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고 어떤 행동을 하였는지는 분명히 우리 각자 자신의 책임입니다. 바로 이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에게 온 정보를 우리 각자는 어떻게 처리하십니까? 자신의 마음 즉 속사람 안에 있는 풍부한 말씀 자원을 캐내고 생각을 처리할 줄 모른다면, 우리는 그것으로부터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며 이는 곧 자신의 삶에 그대로 나타날 것입니다. 마음을 부지런히 관리함으로써 자신의 영으로부터 가장 좋은 것들만을 선택하겠다는 매우 중요한 결단을 해야만 합니다. 기쁜 소식 한 가지 사실은 마음의 내용과 처리를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음을 재조직하고 재프로그램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거듭났을 때 우리는 하나님을 따라 우리 안에 하나님과 똑같은 생명과 본성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즉 우리는 탁월한 영을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라(고전 6:17). 그렇지만 탁월한 영을 가졌다고 해서 곧 우리가 탁월하게 사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탁월하게 살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나누고 있는 새로운 피조물의 실제 메시지입니다. 영의 가장 좋고 가장 탁월한 것들은 마음을 통하여 표현됩니다. 모든 지킬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heart=심령)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3). 그러므로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가지고 무엇보다도 부지런히 자신의 마음을 지키고 유지하십시오. 왜냐하면 우리의 심령이, 생명의 샘물(it is the wellspring of life-NIV)이기 때문입니다. 마음은 심령으로 들어가는 문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러므로 마음을 지키려면, 자신의 마음과 생각과 생각하는 과정에 보초를 세워야합니다. 구부러진 말을 네 입에서 버리며 삐뚤어진 말을 네 입술에서 멀리 하라. 네 눈은 바로 보며, 네 눈꺼풀은 네 앞을 곧게 살펴(잠 4:24-25). 여기서 구부러진 말은 왜곡된 말을 가리킵니다. 다른 말로 하면, 자신의 이야기나 말을 성경말씀의 가르침에서 벗어나게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 즉 자신의 일, 가정, 결혼, 배우자, 자녀, 재물 등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의 방향을 잃지 마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에서 벗어난 말이나 잘못된 말을 하지 마십시오. 이것이 벗어나기를 거절하라! 고 한 솔로몬의 말의 의미입니다. 영 안에 있는 가장 좋은 것들이 마음을 통하여 표현된다는 것이 얼마나 놀랍습니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뿐만 아니라, 탁월한 삶을 살기위해 우리 자신의 마음을 준비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중요한 일은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마음을 바로 사용하기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너희는 이 세상의 외적, 표면적 관습들을 따라하거나 순응하지 말고, 오직 온 마음의 새로운 이상과 새로운 태도를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바꾸어서 하나님이 보시기에 너희에게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스스로 증명되도록 하라(롬 12:2-AMG).
우리는 마음 전체를 새롭게 함으로써 새로운 이상과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마음의 한 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완전히 바꾸는 일이며, 이것은 하룻밤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의식적으로 끊임없이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까닭에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라. 오히려 우리의 겉 사람이 썩어질지라도 우리의 속사람은 날마다 새로워지나니(고후 4:16). 우리에게도 똑같은 일이 일어나야 합니다. 우리의 속사람은 매일 바뀌고, 변화되고, 새롭게 되어야합니다. 마음의 내용과 처리과정을 재조직하고 재프로그램 할 수 있다는 것은 신나는 일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도바울이 말하는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내용과 처리 과정이 새롭게 되어야 합니다. 이는 수고스럽지만 가치 있는 작업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도구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서로 거짓말하지 말라. 너희가 그 행위와 함께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그를 창조하신 분의 형상을 따라 지식 안에서 새롭게 된 새 사람을 입었으니(골 3:9-10). 우리의 마음은 어떤 주제이든, 기존의 감각 지식이나 세상적 지혜를 교체하는,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새로운 지식은 성령의 에피그노시스(epognosis), 즉 하나님의 새 지식입니다. 새로운 지식을 추구하고 받아들이십시오.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중재를 통하여 영적인 진리를 배우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이 모든 지혜와 영적인 이해로 우리 안에 풍성히 머물게 하십시오. 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바와 같이 과연 너희가 그에게서 듣고 또 그에 의해 배웠을진대 이전 행실에 관해서는 기만의 욕망에 따라 썩어진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너희 생각의 영 안에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참된 거룩함 안에서 창조된 새 사람을 입으라(엡 4:21-23). 마음의 영(the spirit of your mind)이 새롭게 된다는 것은 마음의 성품이나 태도가 새롭게 된다는 것입니다. 같은 구절을 확대번역본으로는 신선한 정신과 영적인 태도를 가지고 당신의 마음의 영을 끊임없이 새롭게 하십시오. 자신의 영의 태도를 새롭게 하십시오! 이 말은 모든 것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 새로운 관점, 새로운 처리 과정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의 태도는 우리의 느낌과 감정의 정신적 처리과정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러므로 새로운 태도를 가지기 원한다면, 생각과 느낌과 감정을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을 통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기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새롭게 생각을 처리하는 만큼 우리 자신의 태도는 바뀔 것입니다.
평강의 바로 그 [하나님]께서 너희를 온전하게 거룩히 구별하시기를 원하노라. 내가 [하나님]께 기도하여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흠 없이 보존해 주시기를 구하노라(살전 5:23). 그러나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에 이르는 자들에게 속하지 아니하고 믿어서 혼의 구원에 이르는 자들에게 속하느니라(히 10:39). 그러므로 모든 더러움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접붙여진 말씀 곧 능히 너희 혼을 구원할 수 있는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약 1:21).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두려움의 영을 주지 아니하시고 권능과 사랑과 건전한 생각의 영을 주셨느니라(딤후 1:7). 이는 너희가 너희 믿음의 결말 곧 너희 혼의 구원을 받았기 때문이라(벧전 1:9-10).
그분으로부터 온 몸이 각 부분의 분량 안에서의 효력 있는 일에 따라 모든 마디가 공급하는 것에 의해 꼭 맞게 함께 결합되고 들어차서 몸을 자라게 하여 사랑 안에서 스스로를 세우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다른 이방인들이 헛된 생각 속에서 걷는 것 같이 걷지 말라. 그들은 지각이 어두워졌으며 자기들 속에 있는 무지함과 자기들 마음의 눈먼 것으로 인해 [하나님]의 생명에서 떨어져 있도다. 그들이 감각을 지나쳐 자기를 색욕에 내주고 탐욕을 내어 모든 부정한 것을 행하였으되 너희는 그리스도를 그렇게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진리가 예수님 안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그분의 말씀을 듣고 그분에게서 가르침을 받았을진대 이전 행실에 관하여는 너희가 속이는 것으로 가득한 욕심들에 따라 부패한 옛 사람을 벗어 버릴 것을 가르침을 받았으니 너희의 생각의 영을 새롭게 하라. 또 너희가 [하나님]을 따라 의와 참된 거룩함으로 창조하신 새 사람을 입을 것을 가르침을 받았으니 그런즉 거짓말을 버리고 각 사람이 자기 이웃과 더불어 진리를 말하라. 우리는 서로 지체니라(엡 4:16-25).




댓글